맛집/다양한 리뷰

한국어 교원 2급 자격증 관련 궁금했던 거 개인적 경험담과 생각 (내돈내산) - 2편

주사이 2022. 8. 6. 22:56
반응형

한국어 교원 2급 자격증과 관련하여 개인적 경험담과 생각입니다.

 

1. 왜 한국어 교원 2급을 선택했나요? 3급이 더 빠른 시일 내에 딸 수 있던데.!

 - 4년제 대학을 졸업을 했다면 + 한국어 교원16과목 공부하면 학위를 받을 수 있습니다.

 3급이든 2급이든 돈 주고 공부하는데 아무래도 학위까지 하나 더 생기면 좋을 거 같았습니다.

 3급은 120시간 수업 수료 후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을 통과해야 하는데 시험이 꽤 어렵다고 하더라고요. 

또한 3급에서 2급이 되려면 5년의 근무 경력 및 2000시간의 한국어 교육 경력이 필요하기에 2급을 선택했습니다.

상황이 2급이 유리해서 선택했으나 개인의 상황에 맞게 3급이든 2급을 준비하시면 될 듯싶습니다.

 

 

2. 한국어 교원 수업 이수 중 교재는?

 - 교재는 복사해서 쓰시는 분도 있을 수도 있지만 대부분 복사하지 않고 해당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교재를 다운로드하여서 봅니다.

 

3. 쪽지시험, 중간,기말 시험 어렵지 않나요?

 - 수업 시작하고 3주차가 지나면 쪽지시험이 있었고 각 과목마다 5문제씩 나옵니다.

중간시험은 7주 차 지나고 8주 차에 시험을 치고 객관식 20문제 단답형 6문제가 나왔습니다.

기말 시험은 9주차~ 14주 차 내용으로 15주 차에 중간시험처럼 총 26문제가 나옵니다.

 시험을 칠 때 오픈 북 처럼 교과서를 보면서 시험치 기도 해서 너무 어렵지는 않지만 그렇다고 해서 너무 쉽지 않게 적당한 난이도로 나옵니다. 매 학기마다 2과목~3과목 정도는 어렵게 느껴지는 과목이 있는데 그건 모두들 어렵다고 느껴서 시험 점수에 크게 연연하지 않아도 괜찮더라고요 ㅠ ㅎㅎ

 

 

4. 과제랑 토론은 어떤가요?

 - 쪽지 시험 끝나고 각 과목 마다 토론을 하고, 중간고사 끝나고 과제 a4도 장 정도를 꽉 채우는 그런 일정이 있는데요..ㅜ

 시험 치는 것 보다 사실 이 토론과 과제가 부담스러웠습니다. 하지만 토론이나 과제 기간이 넉넉하기 때문에 다들 다 해내시는 것 같습니다.

 

5. 그래서 얼마정도 드나요..?!

- 국가평생진흥원에 이 수업을 이수했다는 걸 인증하는데 한 과목마다 다 돈이 들더라고요..!! 아니 해커스에 듣는 수업료도 엄청 드는데 여기에 가입하는데 몇 천 원 원래 대학교에서 졸업장 다운로드하는 것도 몇 천 원 인증한다고 또 과목마다 몇 천 원씩 또 돈 들어서 인증하는데만 약 5만 원을 돈이 나가더라고요..! 실습도 수업 참관하는 기관에 수업 참 관료도 따로 들는데 평균 10~ 15만 원 인 듯합니다. 총 (국가평생교육진흥원 4,000+45,000)+ (4년제 대학 졸업장 다운 비용 2,500) + 1,235,000(이론+실습+참관비) 

 이렇게 돈이 많이 들고  당시에 금액을 다 알아봤을 때 단 만원이라도 더 싼 곳을 찾아서 결제하게 되었습니다.

 

6. 결석 하신적 있나요?

 - 애석하게도 결석을 해본 적이 있습니다..! 강의 들을 수 있는 기간이 2주나 되는데 그 당시에 하는 일과 이사가 겹쳐 정신이 없어서 수업을 미뤄서 듣다가 딱 한 과목을 60분 수업이라면 59분에 2주가 지나는 날이 되어 1분 차이로 바로 결석이 되어버리더라고요.. 근데 그 과목이 시험이 쉬웠다면 결석에서 점수가 떨어지더라고요.. ㅠ 과제와 토론 점수가 있지만 다 수준이 비슷한가 보다 싶었어요.. 그래서 이런 학점은행제 하시고 계신 분들이 있다면 수업이 열리면 밀리지 말고 먼저 수업을 듣는 걸 추천드립니다 ㅠ 

 

7. 끝으로...

 한국어 교원 2급 자격증 취득하는데 약 1년 반~ 2년 정도가 걸린다고 하고  또 적은 돈 드는게 아니라서 고민을 수도 없이 했습니다. 진짜 고민은 매년 했었는데 고민하던 시간이 4년이 넘고 내년에 또 고민하겠다 싶어서 고민 보다 GO!! 했습니다.   고민을 계속했던 이유가 찾아보니 한국어 강의하시는 분들이 보통 계약직이고 사실 많이 버는 직업은 아니라 진짜 고민 많이 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학생을 가르치는 보람과 자긍심을 느낄 수 있을 거 같고 또 버킷리스트 중에 해외에서 살아보기를 하고 싶은데 해외에 살면서 돈을 벌 수 있을 듯하여 한국어 자격증을 취득하려고 마음을 먹었습니다. 

 

 

지금이 가장 젊을 때 입니다! 고민보다 GO! 도전해 봅시다. ><!

 

반응형